언론보도 > 신문보도 > [크리스챤월드리뷰]한동대 VIC센터, 다음세대 회복위한 ‘교회 학교교육’ 플랫폼 마련(2022.06.10)
 방송보도      신문보도      보도자료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크리스챤월드리뷰]한동대 VIC센터, 다음세대 회복위한 ‘교회 학교교육’ 플랫폼 마련(2022.06.10)
이름 WHCM (1.♡.48.153) 작성일 22-06-13 02:27 조회 21
파일
링크
 http://www.christianwr.com/news/articleView.html?idxno=110480 [3]



한동대 VIC센터, 다음세대 회복위한 ‘교회 학교교육’ 플랫폼 마련
  •  최선림 기자
  •  승인 2022.06.10 23:57

고등 1,2학년 위한 ‘여름학습캠프’와 어린이를 위한 ‘여름영어성경캠프’ 인기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 VIC(Vision In Christ) 초중등교육지원센터(센터장 제양규 교수)는, 초 저출산 시대에 자녀돌봄을 제공하면서 반기독교적 공교육에 대응하여 교회내 다음세대를 활성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교회 학교교육(Church Schooling)’ 플랫폼을 마련, 소개했다. 

‘교회 학교교육’이란 주중에 사용하지 않고 비어있는 교회 건물을 이용하여 학교교육을 실시하는 대안교육이다. 현재 대안교육은 홈스쿨링과 대안학교를 통해 이뤄지는데, 홈스쿨링은 학부모들이 시간적 여유가 어려워 한계가 있고 대안학교 또한 건물과 시설구축 등 비용적인 문제로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반해 ‘교회 학교교육’은 기존 교회건물과 시설을 이용하기 때문에 시설투자에 대한 부담이 적어 많은 교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교회 학교교육’ 운영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에 까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각 전공별로 실력있는 헌신된 기독교사를 두어야 하는 등 개발과 운영에 막대한 비용이 요구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VIC센터는 각 교회에서 저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회 학교교육’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VIC센터는 이미 ‘초등방과후 돌봄공동체 프로그램’을 개발 성공적인 운영을 확인했다. 이에 올해 8월부터는 전국 몇몇 교회가 프로그램을 시작할 계획이다. VIC센터가 제공하는 ‘초등방과후 돌봄공동체 프로그램’은 학부모들이 돌봄공동체를 구성하여 돌봄과 학습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영어, 수학, 독서토론, 창의프로젝트, 코딩 등의 교육이 제공된다. 

아울러 VIC센터의 중고등 통합 플랫폼은 1학년 4학기로 운영되며 겨울과 여름학기는 한동대학교 생활관에서 각각 2개월씩 기숙으로 운영된다. 겨울과 여름학기에서는 봄과 가을학기에는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선행학습은 물론 교회에서 제공하기 힘든 각종 실험실습과 분야별 여러 교수들과의 심도깊은 학습도 병행하게 된다. 

또한 VIC센터는 봄과 가을학기에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교육컨텐츠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창의학습지원센터(CLC)를 운영할 방침이다. 올 5월부터 시범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 1월 겨울학기부터는 한동대학교 생활관에 기숙하며 대면 수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그밖에도, VIC센터에서는 ‘교회 학교교육’의 대학입시의 경쟁력을 보여주기 위해 2022년 여름방학동안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일반 고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3주 동안 기숙하는 학습캠프를 운영할 예정인데, 매일 하루 13시간 집중학습을 통해 학습역량을 크게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관련 한동대학교 VIC초중등교육지원센터와 세계성시화운동본부는 10일 서울 종로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다음세대 회복을 위한 교회교육 기자회견’을 갖고, ‘교회 학교교육’ 플랫폼과 이의 적용에 관해 설명했다.  

먼저 세계성시화운동본부 김철영 사무총장의 사회로 시작된 기자회견에서는 한동대 석좌교수 길원평 교수가 영상을 통해 인사 및 취지를 전했다. 길 교수는 “차별금지법 등 반기독교 정서와 오랜기간 싸우고 있는데, 반기독교법 사상과 정서는 초중고 학교에 이미 깊숙이 들어와 있기에 다음세대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교회 학교교육을 통해 다음세대들의 신앙과 삶을 지키고 바로세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제양규 한동대 VIC센터장은 교회 학교교육 플랫폼에 관해 설명하며 “2011년 이후 10년간 한국교회가 코로나로 큰 위기를 겪고 있는데 특히 교회내 다음세대가 심각히 위축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한동대 VIC초중등교육지원센터가 심각한 저출산 해결책으로 자녀돌봄을 제공하면서 반기독교적 공교육에 대응하여 교회내 다음세대를 활성화 시킬수 있는 대안으로 ‘교회 학교교육’ 플랫폼을 제공하게돼 하나님께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어 세계성시화운동본부 다음세대위원장 김홍기 목사는 필요와 적용에 관해 설명하며 “저 출산시대 교회가 공교육보다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면 안 믿는 사람들도 교회를 찾게 될 것이다”며 “교회가 반드시 방과후 학교나 대안학교를 해야 한다. 교회 학교교육 플랫폼은 다음세대에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 좋은 크리스챤을 많이 만들자는 것이다. 많은 관심과 협력을 바란다”고 했다.  

한편 한동대 VIC센터는 고1,2학년을 위한 Vision In Christ여름학습캠프 외에도, 어린이를 대상으로한 여름 영어성경캠프를 제공하기로 해 관심을 모은다. 어린이를 위한 ‘Vision In Christ 2022 영어성경캠프’는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오는 7월 25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하며 원어민 멘토가 소그룹으로 운영한다. 영어예배와 영어 성경 암송, 영어 연극, 영어 독서토론 및 발표 등 영어를 통한 체험활동 및 신앙부흥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한동대 생활관에서 기숙하며 이뤄지게 돼 많은이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최선림 기자


 
   
 

 
 
세계성시화운동본부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연지동 136-5 대호빌딩 본관 107호 / Email : holycitym@naver.com / 책임 :김철영목사 / 대표전화 : 02 391 4941 / 정보보호책임자 : 육찬미
Copyright ⓒ holycitym.org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HAZ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