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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해와 평화와 통일’은 역사의 완성점” (뉴스파워 2019.12.20. 16:47)
이름 WHCM 작성일 19-12-20 16:47 조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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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newspower.co.kr/sub_read.html?uid=44856 [8]
“화해와 평화와 통일’은 역사의 완성점”
“화해와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며” 주제로 김명혁 목사와 유관지 목사 대담
 
김현성

 

 

 

김명혁 목사(강변교회 원로, 한복협 명예회장)와 유관지 목사(북한교회연구원장)화해와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며를 주제로 대담을 했다.

▲ 좌측부터 유관지 목사, 김명혁 목사, 김철영 목사     ©뉴스파워

 

지난 19일 오전 10시 강변교회 지하 2층 비전홀에서 김철영 목사(세계성시화운동본부 사무총장, 뉴스파워 대표)의 진행으로 대담을 통해 화해와 평화와 통일을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과 사명을 강조했다.

 

김명혁 목사는 해방과 광복을 맞은 한국 안에서도 지난 74년 동안 항상 분열과 분쟁과 싸움으로 가득했다.”그런데 화해와 평화와 통일은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과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화해와 평화와 통일은 성경의 목표이며 역사의 완성점이라며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연합하여 하나되는 아름다운 모습과 자연 만물이 모두 하나가 되어 하나님을 찬양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오래 전에 우리들에게 보여주셨다.”며 시편 133:1절과 시편 148:3,9,10,13절을 인용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과 모든 피조물들이 화해와 평화와 하나됨을 이루면서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시는 화해와 평화와 통일의 하나님이라며 광복 74주년을 맞는 지금이야말로 한국의 모든 교회들과 국민들이 최선을 다해서 염원하며 추구하여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화해와 평화와 통일을 한반도 안에서는 물론 아시아와 세계 안에 실현해 나아가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화해와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일보다 더 시급하고 더 귀중한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목사는 야곱과 에서가 화해한 이야기, 이스라엘은 물론 애굽과 앗수르와도 화해를 이루는 것이 성부 하나님의 뜻이고 섭리라고 했다며 화해는 인류를 향하신 성부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이라고 강조했다.

 

김 목사는 신약 성경은 성부 하나님의 뜻과 섭리가 우리들끼리만 아니고 세상과 화해와 화목을 이루는 것이라고 지적했다신약 성경은 성자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이루신 것이 화해화목이라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김 목사는 성령님께서 오순절 날 예루살렘에 강임하시므로 서로 갈라져서 불신과 증오가운데서 살던 다문화 다인종 다민족 3천여 명이 함께 모여 화해하며 친밀한 교제를 나누게 되었다.”고 말했다.

 

기독교는 화해의 종교라고 강조한 김 목사는 ”‘화해와 화목은 진리의 깃발을 높이 휘두르므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서로 끌어안고 우는 착함양보선행의 마음과 자세와 행실로 이루어진다.“고 말했다.

 

김 목사는 지금 우리 한국 교회와 사회와 남북한에 가장 필요한 것은 긍휼용서자비사랑을 몸에 지니고 화해화목을 실현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 목사는 성부 하나님께서는 평화를 만드시고 평화를 가져다주시는 평화의 하나님이라며 주여 나를 평화의 도구로 써 주소서.”라고 기도할 것을 강조했다.

▲ 김명혁 목사     ©뉴스파워

 

김 목사는 화해평화와 함께 통일은 우리 죄인들과 피조물을 향하신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과 비전이라고 말했다. 또한 화해와 평화와 통일은 부수적인 것도 아니고 선택적인 것도 아니라며 화해와 평화와 통일은 본질적인 것이고 필수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유관지 목사(북한교회연구원장)성경에 화해라는 단어는 두 번밖에 나오지 않는다(12: 58, 7: 26)”그러나 성경 전체에 화해의 정신, 화해의 이야기가 가득 차 있다. 그 가운데에서 대표적인 것이 창세기 33장에 기록되어 있는 야곱과 에서의 화해다. 참으로 감동적인 화해이자 아름다운 화해이고 기적적인 화해라고 말했다.

 

유 목사는 야곱과 에서의 기적적인 화해는 야곱의 얍복강가에서의 필사적인 기도 가운데 회개의 고백이 들어 있다.”우리에게 이런 필시적인 기도, 회개의 기도가 필요하다. 그럴 때 남북 간의 화해, 남남갈등의 요인이 되고 있는 진영 간의, 이념 간의, 지역 간의, 세대 간의, 노사 간의 화해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화해와 평화는 통일의 과정 또는 통일의 요소라며 요즘 통일에 대한 비관적인 견해를 가진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주변 강대국들이 한반도의 통일을 반가워하지 않고, 통일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거나 심지어는 통일을 원하지 않는 풍조 등 여러 이유 때문이라고 말했다.

 

유 목사는 사실 합리적인 생각으로는 통일이 쉬워 보이지 않는다.”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초월적인 개입을 믿어야 한다. 2020년은 독일 통일 30년의 해인데 배를린 장벽 붕괴나 독일 통일에는 그런 면이 강하게 작용했다.”고 강조했다.

 

갇혀 있는 예레미야가 귀환 이후를 바라보며 고향의 땅을 산 것과 같이, 우리는 지금 분단상황에 있지만 하나님 통일이 통일을 곧 주실 줄로 믿고 그 이후의 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유 목사는 마지막으로 화해, 평화, 통일, 이 세 키워드의 공통분모는 교회라며 교회가 화해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 교회가 평화를 외쳐야 한다. 교회가 앞장서서 통일 이후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일은 개화, 민족운동에 이은 한국교회의 제3의 기여(봉사)”라고 강조한 유 목사는 한국교회는 화해와 평화와 통일의 영성을 지녀야 한다. 한국교회 안에 이 영성이 차고 넘쳐야 한다.”고 말했다.

 

유 목사는 통일 이후를 바라보며 꼭 준비해야 할 것은 통합(정신적인 통일, 화학적 통일)’”이라며 이를 위해 다시 한 번 화해와 용서의 영성이 필요하다. 야곱과 에서의 화해가 남과 북의 동포들 사이에서 재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유관지 목사     ©뉴스파워



이어 김철영 목사의 진행으로 대담이 이어졌다.

 

두 분 다 북한과 인연이 많으신 것으로 안다.’ 

 

김명혁 목사: 고향이 평안도 안주다. 아버지(고 김관주 목사)의 목회지를 따라 신의주에서 아홉살까지
9년 살았고 평양에서 열한 살 때까지 2년간 살았다.(열한 살 때 신앙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혼자 월남했다.)

 

유관지 목사: 김 목사님의 아버지께서 북한에서 순교하셨다. 저도 뿌리는 북한이다. 아버님 고향이 함경도 영흥이다. 거기가 어딘지 전혀 모른다. 태어나기는 황해도 사리원에서 태어나 2달 만에 서울로 와서 8.15를 맞았고 6.25를 겪고 초중고를 (서울에서) 다 나왔다.

 

그런데 나이 들면서 내 고향이 함경도라는 마음이 깊어지고 그렇게 생각하다 보니 함경도 음식이 맛있다. 냉면도 평양보다 함흥냉면이 맛있더라. 사실 북한에서는 함흥냉면이 없지만. 식혜도 맛있고. 그걸 아는 교인들이 음식을 선물한다. 내 뿌리는 북한이다.

 

 

김명혁 목사님은 아버지가 일제에 의해 감옥 가고 공산당에 의해 순교하셨는데 평생 화해 평화 통일 강조하셨다’.

 

김명혁 목사: 그래서 저는 처음에는 반일이었다. 반공이었다. 아버지가 평양에서 공산당에의해 순교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사도 베드로와 바울에게 로마로 가라고 하셨다. 미국에서 12년 공부할 때 양면적이고 포용적인 성 어거스틴을 배웠지만 총신대 교수로 부임해서 처음 강의할 때까지도 친북 친일이 아니었다.

 

그런데 한 2년 후부터 예수님을 바라보고 주기철, 손양원 목사님 등 선배님들을 바라보면서 친북, 친공, 친일, 친무슬림, 친 타종교가 됐다. 제가 바뀌었다. 그래서 비판하는 분들도 있다.

 

화해를 말하기 전에 6.25 동족상잔으로 인한 상처를 극복해야 하지 않을까

 

유관지 목사: 저는 반공 교육을 철저하게 받고 지냈다. 그걸 극복한 것은 아이러니하지만 대북 지원 협력 NGO로서 북한에 자주 갔다. 실무자들을 만나고 그랬을 때, 진실과 성의면 통한다는 걸 알았기 때문에 갈등 극복도 필요하다.

 

에서와 야곱의 화해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에서의 원한이 얼마나 컸나. 그런데 하나님의 계획 아래 다 해소되지 않았나. (남북의 상처 치유와 화해는)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지난해 2월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조성됐던 남북, 북미 대화와 한반도 평화의 흐름이 다시 경색이 되었다.’

 

유관지 목사: 2018년 금방이라도 통일이 될 것 같은 분위기였는데(안타깝다).

 

저는 간곡히 말씀드리고 싶다. 짧게 보지 말고 길게 보자. 너무 쉽게 흥분하지 말고. 작년에 판문점 선언 하면서 기념비 세울 때는 저도 많이 흥분했다. 그러나 지금은 반대 상황이다. 쉽게 흥분하고 쉽게 절망하지 말고 하나님의 역사는 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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